책소개
돈과 사람이 모일수록 불평등이 심화되는 메가시티의 역설
중산층 재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다!
도시 문제의 핵심은 모순이다. 사람과 돈이 도시로 모이고 경제가 발전할수록 불평등은 심화된다. 부동산은 폭등하고 임금격차는 커지고 중산층은 무너진다. 그렇다고 도시를 없앨 수는 없다. 도시가 형성되고 자본과 인재가 모이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위기가 도시에서 비롯되었다면, 해결책도 도시에서 찾아야 한다. 이 책은 오늘날 경제의 핵심 중추로 자리 잡은 현대 도시가 가진 문제의 근본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저자소개
세계 경제의 경쟁력을 선도하는 대중지식인으로서 인구변화 동향과 문화 및 기술혁신을 이끄는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다. 국제 외교가, 정부 지도자, 영화제작자, 경제개발기구와 포춘 100대 기업 등은 그가 문제를 해결하고 전략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포괄적인 접근방식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리처드 플로리다는 글로벌 트렌드, 경제학, 번영, 경쟁력과 성장이란 주제에 관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찾는 연설가이다. 치밀한 분석과 앞서 가는 트렌드, 흥미로운 개인사에 더해 유머 감각까지 갖춘 그를 '에스콰이어(Esquire)'는 빌 클린턴, 제프리 삭스와 함께 ‘최고의 지성인’으로 뽑았다. 플로리다가 만들어낸 ‘창조계급’과 지역개발 개념은 BMW와 애플의 메인 광고 캠페인에 차용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지역, 국가 간의 경영, 경제판도를 바꾸고 있다.
또한, 그는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창조적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의 저자이며, 그가 저술한 《후즈유어시티(Who’s Your City?)》는 내셔널 베스트셀러, 인터내셔널 베스트셀러이자 아마존 이 달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창조적 계급의 질주(The Flight of the Creative Class)》와 《도시와 창조계급(Cities and the Creative Class)》도 집필하였다. 그는 《돌파구에 대한 환상(Breakthrough Illusion)》과 《대량생산을 넘어(Beyond Mass Production)》를 통해서 창조력이 어떻게 세계 경제를 개혁하는지에 관한 파격적인 관점을 제시했다.
리처드 플로리다는 '월간 애틀랜틱'에 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고 '글로브앤드메일'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그 외에도 '뉴욕타임스''월스트리트저널''워싱턴포스트''보스턴글로브''이코노미스트''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 글을 기고하기도 하였다. 또한 MSNBC, CNN, BBC, NPR, CBS 등 다수 프로그램에 전문가로 출현하고 있다. 그는 마틴번영연구소 소장이자 토론토대 로트만 경영대학원에서 경영과 창의성을 가르친다.
* 지식중심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리처드 플로리다만큼 잘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거의 없다.
_ 로버트 D. 야로, 뉴욕지역계획협회 회장
* 플로리다의 연구는 진실을 추구하는 많은 분야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_ '살롱닷컴(salon.com)'
* 정말 뛰어난 재능과 비전을 지닌 미래지도 전문가.
_ '패스트컴퍼니'
* 새롭게 부상하는 창조적 계급의 가치관과 욕구, 그리고 인적자본과 창조정신의 핵심을 이처럼 간결하게 잘 설명하는 사람을 나는 전에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_ 존 실리 브라운, PARC(팔로알토연구센터) 전임 소장
이와 같은 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