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식의 배신

한식의 배신

저자
이미숙 저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14-01-15
등록일
2014-03-0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9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국, 된장, 김치…… 내 몸을 망치는 한식 반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한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성인 기준 2,000밀리그램. 한국 성인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800밀리그램이라고 한다. 이는 기준치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다. 무미(無味) 상태인 밥의 섭취를 돕기 위한 다양한 반찬들과 국, 찌개로 인해 한국 사람들은 지나치게 많은 탄수화물에 더해 지나치게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이다. 남은 국물을 남기 없이 먹기 위해 밥까지 말아 먹는다.

국물 요리로 인한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고혈압뿐만 아니라 부종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부종은 수분이 정상보다 체내에 많이 쌓인 상태를 말하는데, 일시적인 부종은 신장이 여분의 수분을 배설하여 정상수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지만 습관적으로 국물 요리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수분과 나트륨을 꾸준히 다량 섭취하게 되므로 결국 부종이 장기화되어 늘 부어 있는 상태가 된다.

그야말로 ‘살찐 게 아니라 부은’ 사람들이 바로 이 경우에 해당한다. 또한 뜨거운 국물 요리는 열에 의한 변성으로 우리의 위벽 점막을 자극하는 해악마저 지니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잡균이 득실득실한 된장, 잘못된 온도조절로 발암물질을 생성하는 발효식품, 고혈압과 위궤양의 주범인 김치, 식중독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젓갈 등 무분별한 한식 예찬론에서 벗어나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잘못된 한식 식습관을 바로 잡고, 한식이 제대로 된 건강식으로 기능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