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감동이 습관이 되면 삶은 행복해진다.
지금 이 순간에도 흘러가고 있는 순간의 기쁨을 잡는 법!
KBS 「세상의 모든 음악」에서 피아니스트 이루마의 목소리를 통해 세상에 알려지며 청취자들의 마음을 울린 코너, '감동의 습관'을 책으로 만난다. 드라마와 라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대중과 소통해온 작가 송정림은 예술과 풍경, 일상과 사람들 속에서 놓치기 쉬운 감동의 순간들을 특유의 섬세한 눈으로 포착해 따뜻하게 전해준다. 책은 일상에 치인 마음을 어루만지는 짤막한 글을 통해 행복의 날들, 감동의 순간은 힘든 시간에 더 많이 찾아왔음을 일깨운다.
작가는 하늘과 바람, 골목과 길 같은 일상의 풍경을 통해 한때 우리의 마음을 움직였던 감동의 순간을 다시 마주보게 한다. 낯선 행복을 꺼내어 보여주기보다는 우리 주변의 익숙한 이야기 속에서 찾아낸 기쁨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는 그렇게 지금 가지고 있는 것들의 소중함을 돌아볼 여유를 잃은 많은 이들에게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을 되새기게 함으로써 스스로 행복을 찾아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저자소개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와 같은 대학원 정보방송학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소설과 라디오 드라마를 집필하였다. 교사로 활동하던 시절 라디오 청소년 드라마 <청소년 극장>으로 방송계에 데뷔한 뒤로 그러다가 교사를 그만두고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섰으며, 그 후 등의 TV 드라마와 라디오 드라마를 집필하며 방송작가로 왕성한 활동을 벌였다. KBS 아침 드라마 '녹색마차', TV 소설 '약속', '너와 나의 노래', 청소년 드라마 '성장느낌 18세', 인간극장 '그 집에는 술이 있다' 등의 TV 드라마와 '당신 뒷모습', '가을과 노을' 등 라디오 드라마, '출발 FM과 함께', '세상의 모든 음악', '심혜진의 시네타운' 등의 라디오 원고를 썼다.
저서로는 『명작에게 길을 묻다 1, 2』, 『영화처럼 사랑을 요리하다』, 『상식지존 뇌를 깨워라』, 『성장 비타민』, 『마음풍경』, 『라디오 러브스토리』, 『내 사랑 바보천사』 『내 인생의 화양연화』등이 있다. 특히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명작에게 길을 묻다』는 KBS 1FM의 아침방송 '출발 FM과 함께'에서 클래식마니아들로부터 폭발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명작소설 코너에 소개되었던 이야기를 책으로 묶은 것이다. 저자는 명작소설 속에 숨겨져 있는 생의 위대한 비밀을 특유의 따뜻한 문체로 전해 주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하였다.
목차
Prologue
chapter one_이 계절을 혼자 견디는 그대에게
낯선 사람에게 말 걸기
괜찮아? 다 괜찮아?
해 질 무렵 한 시간
당신이 내 삶의 배경이요 희망입니다
조금 더 번거롭게
네가 내 안에 가득 차 있는 순간
도망치지 말기
이별의 사막을 건너는 법
chapter two_떨리는 가슴으로 슬픔과 기쁨을 끌어안을 수 있다면
원래 그 자리에 있던 것들에 대한 생각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시절
모든 고비는 정류장일 뿐
내 삶의 눈부신 알리바이
가지지 않는 기쁨
게으름뱅이처럼 느리게 걷는 길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내 방 작은 창을 엽니다
chapter three_아주 느린 사랑의 발걸음
대숲에 서서 바람결을 느끼면
기다림에 대하여
마주서기
힘들어도 당신이 있다면
사랑하는 이의 얼굴을 바라보는 일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이름
사랑의 역사
뒷모습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돌아보기
chapter four_흘러가거나 사라지거나 놓쳐버리거나
아이처럼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계절을 찾아 떠나는 여행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그 곳
슬픔은 나의 힘
행복한 시시포스
내 손 안에 있는 것
믿음이 현실로 바뀌는 순간
chapter five_나를 위해 반짝이는 조각 몇 개
백 년 동안 행복한 사람
즐거운 선택
매혹과 열광
그때그때, 할 수 있을 때
내 마음이 보이나요
언제나 첫 날
일상의 슬픔과 기쁨
행복은 어느새 스며드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