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안철수의 삶을 조망하면서 안철수의 인생에 지침이 된 책들을 소개한다. 『사랑의 기술』, 『프랭클린 자서전』,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등 안철수가 인생의 길목마다 감명을 주고, 경영에 도움을 주었다면서 언급하고 추천한 책들을 지금까지 안철수가 걸어온 길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직장인이 가장 존경하는 CEO,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과학기술인, 네티즌이 커피를 마시며 대화하고 싶어 하는 국내 지식인, 직장인이 멘토로 삼고 싶은 인물인 안철수가 권해주는 책들. 그 책중의 책을 통해 우리 시대의 리더, 안철수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안철수는 새로운 꿈을 나아갈 때 가장 유익한 길잡이로 책을 선택했다고 말한다. 바둑을 배울 때도 그랬고, 안철수연구소를 경영할 때도 그랬다. 또 안철수는 기획, 마케팅, 관리, 전략, 개념 정립 외에도 인간으로서, 가족으로서, 그리고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사회인으로서 갖춰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책을 통해 배웠다고 말한다. 독서는 그 사람이 가진 정신의 궤적을 보여준다. “삶과 비즈니스도 결국은 긴 호흡과 영혼의 승부”임을 강조하고 있는 우리 시대의 리더 안철수. 그가 추천한 책들을 통해 안철수의 삶과 정신의 궤적을 추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세계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했다. 문학과 창작 잡지에 소설이 당선된 뒤부터 전업 작가의 길을 걷고 있다. 시민문학사 주간과 인터넷서점 BOOK365의 CEO를 역임했다.그동안 다양한 종류의 책을 저술해왔지만, 최근에는 고대 그리스와 중국에 주목하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문학과 역사를 좋아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고대 그리스와 중국을 인류 문명의 양대 산맥으로서 무한한 상상력의 보고로 바라보고 있다.
저서로는 『중국 4천 년의 정신』 『삼성처럼 경영하라』 『황의 법칙』 『록펠러』 『성경이 만든 부자들』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 관리 법칙』 『어린왕자 성공 법칙』 등이 있고, 장편소설 『대조선』 『주몽』 『대조영』, 어린이 도서로는 『바보 대통령, 노무현 할아버지의 삶과 꿈』이 있다.
목차
머리말
Prologue. 나라를 고치는 의사
제1장 인생의 서書
남보다 두세 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학문의 즐거움≫
세상에 천재는 많다≪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고민하라! 그리고 또 고민하라≪고민하는 힘≫
사랑도 배워야 하는 기술이다≪사랑의 기술≫
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다음 옮겨라≪프랭클린 자서전≫
* 책으로 배운 바둑과 컴퓨터
제2장 경영의 서書
100퍼센트 확신하는 것처럼 행동하고 돌진해라≪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비즈니스의 기본으로 돌아가라≪경영이란 무엇인가≫
살아남을 것인가 도태될 것인가≪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
실행하지 않으면 발전은 없다≪실행에 집중하라≫
소비자의 취향과 감수성을 끌어들여라≪와이어드≫
* 안철수의 말! 말! 말!
제3장 전략의 서書
모든 것은 인간의 문제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한 사람의 힘만으로는 바뀌지 않는다 ≪역사란 무엇인가≫
싸우지 말고 이겨라 ≪손자병법≫
균형 감각은 최적점을 찾으려는 끊임없는 노력이다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독서가 미래를 만든다 ≪세계 명문가의 독서교육≫
* 안철수식 독서방법
Epilogue. 좋은 나라를 넘어 위대한 나라로
부록. 안철수연구소 권장 도서 28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