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많은 사람이 아직도 돈 걱정에서 해방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밝혀내고, ‘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 재테크의 비밀, 3대 자산’을 마련하는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 책은 노후가 닥치기 전인 20대부터 50대까지 어떻게 해야 재정적인 안전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무엇보다 돈으로부터 해방되어 돈을 지배할 수 있는 ‘돈’의 개념을 다시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인생에서 절대 없어서는 안 될 3대 자산(보장자산, 은퇴자산, 투자자산)의 필요성을 다양한 세대의 이야기를 통해 힘주어 말하고 있다. 재테크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있지만 그 방법을 몰라 속수무책인 사람, 또 그와 반대로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 하나만 갖고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노후 준비에 대한 일종의 깨달음을 제공한다.
주인공 오현재와 매튜 교수를 비롯하여 4명의 캐릭터가 ‘돈’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건과 함께 저자의 생생한 재테크 노하우가 어우러져 재미와 흥미를 더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희망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유용한 지침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우리나라 최고의 재테크 전문가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대기업, 회계법인, 로펌, 은행 등 여러 분야에서경력을 쌓았다. 공인회계사, 세무사, CFP, 프라이빗 뱅커, 경제경영 저자, 강연가 등 여러 타이틀을 갖고 활발히 활동하며 현실의 돈 문제에 대해 고민하며 책 쓰기에 반영하고 있다. 현재 스탠다드차타드제일은행의 프라이빗뱅킹 팀 부장 및 전국투자자협회 책임교수로 있으며, 2009년 <매경이코노미> 선정 우리나라 자산관리전문가 5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된 바 있다.
그는 자신의 전문 분야인 금융, 투자, 노후, 상속, 세금뿐만 아니라 리더십과 동기부여, 변화 등 사람과 조직에 관련된 일에도 관심이 많다. 저자의 다양하고 이채로운 경력은 어떤 문제든 좀더 현실적으로 바라보며 동시대적인 경제 소설을 쓰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저자의 대표작인 『돈 걱정 없는 30년』 시리즈는 모든 사람이 고민하는 ‘돈’과 ‘노후’라는 근원적인 문제에서 출발하여 ‘돈 걱정 없이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노후 솔루션’을 제공해줌으로써 50만 독자로부터 사랑을 받은 초대형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대만과 중국에 수출되어 그들의 노후 재테크를 돕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매주 1권 이상의 책 읽기를 실천하고 있는 저자는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즐기며, 늘 배우며 도전하는 삶을 살고 있다. MBC, SBS, KBS, EBS, MBN, SERI CEO 등 TV와 라디오 외에도 다양한 방송매체에 출연했고, 주요 일간지와 수십여 개의 기업사보에 칼럼을 연재했다.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책임교수로 있으며, 대학교, 대학원, 대기업, 은행, 증권, 보험사, 정보통신부, 세무서, 군부대 등에서 투자, 재테크, 절세비법에 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재테크 이야기』, 『하룻밤에 정복하는 부자들의 세금노트』,『상속』 등이 있다.
목차
저자 서문
프롤로그 5분 전 엘리베이터
1 현재를 즐기는 삶
왼손에는 카드 빚, 오른손에는 대출이자
통장 하나 vs 통장 여러 개
모든 근심 걱정은 물보라 속으로
부러움을 넘은 질투심
2 돈으로부터 해방을 꿈꾸며
심주운, 사택에서 쫓겨나다
문제의 원인은 내 탓이다
가난은 만성적인 병이다?
돈 관리보다 옷장 관리를 더 잘하는 사람들
3 빚을 지고서라도 소비하려는 욕구
구본성, 쓰러지다
할부의 달콤함에서 깨어나라
알게 모르게 지고 있는 4가지 빚의 실체
부자가 되는 첫 번째 길목, 예산 수립
욕심이 화를 부르다
4 노후의 가장 큰 적, 안일한 마음
나부동, 철밥통을 빼앗기다
노후, 그 불안함에 대하여
완벽한 노후를 위해 버려야 할 맹신
준비되지 않은 노후가 내 아이의 발목을 잡는다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3대 자산
5 목적이 이끄는 행복한 투자
도중도, 일확천금을 노리다
판돈을 걸 듯 돈을 던지다
목적이 이끄는 투자
씨앗을 뿌리고 머니트리를 키워라
선불로 치른 기다림의 시간이 성공을 부른다
인생도 투자도 최고의 덕목은 인내심
카르페 디엠 268
에필로그 내일을 위한 오늘